-
온라인쇼핑몰창업스마트스토어 초보 셀러가카테고리 없음 2022. 3. 25. 06:28
요즘 이런 마인드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뛰어드는 분들이 정말 많아요. 오프라인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와 비교하면 경쟁률은 더 치열해도 초기 진입장벽이 낮고 시간과 공간에 제약받지 않은 상태에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장점이 많아 누구나 관심을 갖고 행동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호기롭게 도전했던 것과 달리 실제 결과를 받아보면 학창시절 성적표를 받는 것과 똑같은 심정처럼 썩 좋은 것 같지는 않아요. 매출이 생각보다 훨씬 못 미칠 정도로 저조해서 저는 충분히 잘했다고 생각하지만 결과가 좋지 않아 기분도 우울합니다. 물론 이것은 모든 셀러도 공감하겠지만 특히 온라인 쇼핑몰을 갓 창업한 초보자들은 작은 변화에도 민감할 것입니다.
●초보자가 많아
그래서 '열심히 해야지!' 매출 저조 > 노력 > 좌절 이런 식으로 여러 번 반복되는데 어느 정도 경력이 되고 경험을 쌓는 셀러라면 이런 감정에서 벗어나서 뭐가 문제인지 좀 더 빨리 알아낼 수 있지만 초보자들은 말 그대로 이제 막 시작 단계이기 때문에 그 부분이 느려서 처음에는 많이 망설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런 부분을 도와드리고, 그런 반복되는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 시 초보자들이 많이 하는 실수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차근차근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이미지에 글자, 워터마크 넣기
워낙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기 때문에 순위가 안 좋을 때가 많고, 붙잡아도 금방 밀릴 때가 많아요. 그래서 소비자의 눈에 잘 띄기 위해 썸네일 같은 이미지에 할인율을 나타내는 문자나 증정품을 제공한다라는 문구를 넣는 분들이 있습니다.
단, 이는 스마트스토어 규정에 위배되는 행위로 적발 시 판매 중지 등의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 도용 방지를 위해 워터마크를 넣는 것도 신경이 쓰이는 점은 압니다만, 규정 위반이므로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너무 심플하다 상세페이지
즉,심플하다면가독성도좋고소비자를보는것도어렵지않다고생각해서상세페이지를제작할때너무심플하게만드는분들도있어요. 물론너무많은내용을담아넣고디자인적으로도너무화려하면가독성이떨어지는것은사실이지만그렇다고중요한내용을담지못하거나충분한설명없이빈칸으로보이는상세페이지를만드는것은오히려상품정보부족으로구매욕구를떨어뜨립니다.
3.스토어명과 상품명 영어로 작성
요즘감성있고보여야하고세련되게보여야한다는생각에한글말고영어로만적는곳이이전보다확실히많아진것같습니다. 그런데 영어로 작성하면 검색결과에 거의 표시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머릿속에 잘 남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멋지게 보이고 싶어도 향후 운영을 생각한다면 이 부분도 참고하는 것이 좋겠죠?
4) 과장혹은 비방광고
본인이파는상품과비슷한가격,비슷한퀄리티로파는경쟁사들이너무많기때문에좀더뛰어난인상을주기위해서어디서인증을받은거라든지아니면어디서일등을한제품이다라는식으로과장광고의내용을기재하는분들이있습니다. 그것이 사실이라면 넣어도 되지만, 만약 거짓이거나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라면 큰 제재를 받게 됩니다.
또 특정 경쟁사를 비방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워낙 많은 스토어들이 있기 때문에 일일이 확인하지 않는 이상 아무도 모르게 넘어가겠지만 수시로 철저한 모니터링이 이루어지고 있으니 온라인 쇼핑몰 창업 시 이런 부분은 지켜질 수 있도록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노하우도 경험을 통해 축적되는 방법
이 밖에도 전혀 관계없는 키워드를 활용하거나 올바른 통계분석도 없이 잘못된 마케팅 진행으로 시간과 비용만 허비하는 등 여러 실수가 있지만, 결국은 모두 '초조함'에서 비롯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왜 나는 예상했던 것만큼 결과가 좋지 않은지 모른다는 조급함이 있더라도 우선순위를 정해서 차근차근 문제를 처리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누구나 시행착오는 겪을 수 있는 일이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노하우를 쌓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낙담할 필요는 없으며, 온라인 쇼핑몰 창업시 알아두면 좋은 점과 꼭 알아야 할 점, 그리고 더 효율적으로 몸매를 키울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을 알고 싶다면 정효백아카데미 강의를 들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